월마트는 기저귀 판매대 옆에서 맥주를 팔더라?“기저귀 사러 갔다가 맥주까지 샀다.”이 말이 단순한 농담이 아니라 실제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 전략이었다고?? 실제로 월마트는 고객들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하던 중, 퇴근길에 들른 남편들이 아내의 부탁으로 기저귀를 사고, 그와 함께 맥주를 자주 구매한다는 놀라운 패턴을 발견했다. 이를 바탕으로 월마트는 매장 내 기저귀와 맥주를 나란히 진열했고, 결과는? 매출이 쑥쑥 올라갔다. 이 사례는 빅데이터가 단순히 숫자놀음에 그치지 않고, 사람들의 무의식적인 소비 행동까지 포착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예측 불가능해 보였던 소비 심리도 데이터 앞에서는 꽤 솔직한 편이다. 오늘날 고객의 취향을 읽고, 행동을 분석하며, 때로는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서비스 경험을 만든..